electronics world

시스템 반도체란 무었인가?(작성중) 본문

New Technology

시스템 반도체란 무었인가?(작성중)

!!±!! 2022. 1. 21. 22:15
반응형

 시스템 반도체 요즘 많이 보이는 단어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무엇인지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쉽게 시스템 반도체란 컴퓨터를 구성하는 CPU, GPU, RAM, 메모리 여러 가지 부품을 사용 목적에 맞게 만든 반도체를 시스템 반도체라고 합니다. 

 

1. 시스템 반도체의 종류

 

 1. 애플 AP : A15는 최신 프로세서라 그런지 공개된 자료가 대분이 유료네요. 한정적으로 공개된 자료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이폰 내부에 보면 A00이라는 프로세서가 있습니다. 이 프로세서는 컴퓨터의 중요한 부속을 하나로 묶어놓은 칩입니다. 

아이폰7의 A10 processor 구조

이 칩이 하나의 반도체를 보이겠지만 단면도를 보면 메모리, CPU, GPU를 쌓아서 만든 반도체 입니다. 이때 당시 Coless substate와 사진에는 없지만 TIV(엄청 큰 카파 기둥)가 핵심 기술입니다.

A10 Processor 단면도

애플의 AP는 CPU 클럭이나 메모리 용량, GPU 사양 하드웨어 스팩은 경쟁사 제품 중 가장 낮습니다. 그럼에도 빠른 처리 속도와 부드러운 반응을 표현해 내는 걸 봐서는 IOS와 Mac의 soft ware 기술이 얼마나 우수한지 알 수 있습니다.

 

2. 삼성의 엑시노트 :  ARM에서 설계한 도면을 구매해 삼성에서 만든 AP 이며 최근 생산하는 대부분의 겔럭시 시리즈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스

 

 

 

3. 퀄컴의 스냅드래곤

 

4. 인텔 EMIB : 인텔 EMIB는 12세대 i7 이런 제품명이 아닌 반도체 제조 공법입니다. 새로운 반도체 제조 공법 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를 구성하는 CPU, 메모리, GPU 등 여러 가지 반도체를 EMIB라는 다리로 연결하는 공법으로 2D 반도체와 3D 반도체 중간 정도의 기술입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하면 101동 501호에서 맞은편 103동 501호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엘리베이터를 타고 1층으로 내려가 103동 1층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렇게 이동하는 방식이 2D 반도체이고 EMIB는 101동 501호 베란다에서 103동 501로 배란다 사이에 다리를 놓아 더 짧은 거리로 빠르게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이동 거리가 발열과 소비전력이 낮습니다. 이동거리가 짧아 DATA를 주고 받는 속도도 빠르게 되겠죠

 인텔은 이러한 기술로 파운드리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Intel kaby lake
Intel EMIB

 

https://youtu.be/NZ8t2zdTo2c

Intel EMIB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