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s world

트렌지스터의 종류 본문

Basic science

트렌지스터의 종류

!!±!! 2021. 12. 20. 22:46
반응형

 반도체에 대해 포스팅하려다 보니 막히는 부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intel, AMD, Quallcomm, samsung 의 여러 반도체  종류는 무었이 있고 어떤 특징과 장점 단점이 있는지 글로 설명하긴 어렵고 20년전 공부했던 기술적 용어와 특징이 맞는것인지 혼란이와 기초부터 하나 하나 포스팅 하면서 최근 반도체 동향까지 포스팅을 목표로 글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공학개론 보다 정보가 빠른 증권사 분석 자료가 더 쉽게 설명 해놨으니 참고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http://www.priden.com/data1/research/qna_file/I001_UNIT_20200906153643_2502057.pdf

 

반도체는 무었을까? 말 그대로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이라는 전기적 특성을 가진 재료로 필요에 따라 전기를 흘려주고 차단하여 스위치 또는 연산도구(계산기)로 사용합니다.

 

 반도체는 무수히 많은 트렌지스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반도체를 알기 위해 우리는 트렌지스터에 대해 먼저 이해 해야 합니다. 트렌지스터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특성과 구조에 따라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인텔의 80286  286컴퓨터의 CPU 입니다. 이 CPU의 Packing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무수히 많은 트렌지스터가 있습니다. 우리눈에는 반짝이는 특이한 색의 깨진 거울로 보이겠지만 아주 작은 실리콘으로 만든 다양한 종류의 트렌지스터가 있는 겁니다.

 

286 CPU의 외부와 내부

 

 

 

 

 

1. 트렌지스터란 ? : 
 한번에 쉽게 이해하기 어려우니 아래 EBS 물리 강사님의 설명을 한번 읽어보고 옵시다.

https://news.samsungdisplay.com/23538/

 

전자 혁명의 시초 '트랜지스터' 알아보기! | 삼성디스플레이 뉴스룸

세 발 달린 미니 마법사, '트랜지스터' 회로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들은 모두 '다리'를 가지고 있다. 회로에 흐르는 전기를 받는 부분과 내보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두 개의 다리를

news.samsungdisplay.com

 트렌지스터는 신호를 증폭시키거나 On/Off 스위치 역활을 하는 반도체 입니다. 이러한 반도체를 복잡하게 묶어 연산장치로 만들면 컴퓨터가 되고 빛을 내는 도구로 만들면 LED가 됩니다. 여러 논리회로 중 NAND 구조로 묶으면 저장장치로 사용하는 NAND Flesh가 됩니다.

 

2. 트렌지스터의 종류 : 
 트렌지스터의 기능과 종류에 따라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역활과 구조는 별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3가지가 있고 이렇게 생겼구나 정도로만 읽어주세요.

트렌지스터의 종류

 1. BJT Bipolar junction transistor :
 2.
FET Field effect transistor :

 3. 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 : 

3. 트렌지스터의 기초 원리 
 기초 원리를 이해하려면 실라콘 SI의 공유결합과 P형 반도체 N형 반도체가 뭔지 정확하게 이해 해야합니다.  (고등학교 과정 물리1에 자세히 나오니 한번 복습하고 옵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