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s world

FME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본문

카테고리 없음

FME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 2017. 4. 30. 00:48
반응형

.  FMEA (Failure modes,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 ?

 

 FMEA는 고장 분석을 위한 우선적으로 수행하는 체계적인 기술 중의 하나입니다. FMEA는 미 국방성이 개발하였으며 첫 번째 가이드라인은 미 군사규격 1949119일에 제정한 [MIL-P-1629] “Procedures for performing a failure mode, effects and criticality analysis입니. FMEA는 시스템 개발 초기 상태에서 가장 많이 신뢰성 분석 기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FMEA는 보통 개념 또는 초기 설계 단계에 수행되는데 가능성 있는 모든 고장 유형을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고장을 줄이도록 합니다.


                                             출처 : Wikipedia

 

 

.  FMEA 대표적 양식

 

 보통 아래 양식을 참조하여 각 회사에 맞게 조금씩 변형하여 쓰시면 됩니다. FMEA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하는 것 입니다. 제조, 품질, 개발, 설계 담당자들이 모두 모여서 예상되는 불량에 대하여 FMEA를 하고 위험우선순위 (RPN)에 따라 개선조치를 해야합니다. 

 

Table-1. FMEA Explain 

 

위험도 평가

 

 

     위험우선순위 (RPN) = 심각도(S) x 발생도 (O) x 검출도 D

 

 

.  FMEA 추천양식

 

실제로 위의 표양식대로 하다 보니 심각도, 발생도, 검출도에 대한 기준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문제있었고 가로로 적을 수 있는 칸이 적어 한 눈에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각 항목에 대해 선택하여 누구가 같은 기준을 적용 할 수 있게 하였고 각항목에 대해 세로로 적어 한 눈에 보기 좋도록 만들어 보았습니다.

 

 

첨부파일에 올려 놓으니 한번 사용해 보세요. 

 

FMEA2.xlsx
다운로드

 

 

 

 

FMEA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실천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빠서 해도 크게 품질변화가 없다 라고 다들 생각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분임조회의를 조직하고 1년만 꾸준히 한다면 품질 개선에 큰 변화가 있을 것이니 꼭 해보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