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s world

PLC 노이즈 대책-1/2 본문

카테고리 없음

PLC 노이즈 대책-1/2

!!±!! 2023. 1. 17. 21:00
반응형
전자파, 복사노이즈에 대한 대책
  1.  차폐가 좋습니다. 차폐에도 여러방법이 있으나 가장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금속체로 PLC본체 또는 모듈내 회로구동부를 에워싸서 전자파 노이즈가 침입하지 못하게 차단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실제로 많이 쓰고 있으며 차폐판을 접지시키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PLC의 전원선 배선은 트위스트 페어선으로(서로꼰선, 대연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전자파노이즈 등의 복사노이즈는 자계뿐아니라 전계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PLC의 접지단자를 접지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임펄스 등 전도성 노이즈에 대한 대책

 

1. 접지 : 최고의 방법인 접지가 있습니다.  접지에도 여러 방법이 있으나 가장 좋은 방법은 PLC단독으로 3종 접지하는 방법입니다.

 판넬내 또는 주위 타기기와의 공용접지는 절대 피하십시오

 

 

2. 절연 :  절연을 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 절연트랜스를 PLC의 전원단앞에 부착하여 전원선으로 유입되는 외부노이즈를 막습니다.  가급적 판넬내 전원입력부 가까이 설치해 주십시오. 절연트랜스에 절연쉴드가 부착된 것이면 더욱 좋습니다.  배선시는 가급적 트위스트 형태로 해주시고 절연 트랜스의 용량은 부하정격의 20% 이상 여유있게 선택해 주십시오

3.특히 노이즈가 심하게 예상될때는 PLC의 전원입력외에 부하 및 PLC의 AC입력모듈용 전원에도 절연트랜스를 설치 바랍니다.

 

 

 

1. 접지(ground) : 전자기기의 금속케이스 또는 기기내 전원부의 기준전위용 단자를 땅속에 접속하는 것으로 접지의 목적은 크게 감전으로부터의 작업자 보호(전자기기의 금속케이스 접지)와 전자기기와 유입되는 각종 노이즈부터의 기기보호(기기전원부의 노이즈필터 중심단자의 접지)의 2가지입니다.

 

2. 제3종 접지 - 사용전압이 400V이하인 저압용기가 사용시 실시하는 접지 - 접지봉의 저항(접지저항)은 100Ω이하로 합니다.

 

3. 절연(isolation)이란? 서로 연결되는 부위를 물리적으로 떨어뜨려 분리시키는 것, 절연부품으로는 트랜스, 포토커플러, 릴레이 등이 있습니다. 절연은 커먼모드 노이즈에 효과가 있습니다

 

https://cuplating.tistory.com/61

 

PLC 노이즈 대책 2/2

https://cuplating.tistory.com/60 PLC 노이즈 대책-1/2 전자파, 복사노이즈에 대한 대책 차폐가 좋습니다. 차폐에도 여러방법이 있으나 가장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금속체로 PLC본체 또는 모듈내 회로구동부

cuplating.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