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onics world

전기 동도금 설비 Electric Copper plating machine 본문

Plating Basic

전기 동도금 설비 Electric Copper plating machine

!!±!! 2017. 5. 24. 20:32
반응형
1. 전기도금의 원리 : 이온 전해질 내 전류를 걸어 주면 전해질 속의 양이온이 음극의 금속에 코팅 되는 원리입니다. 일반적으로 전해동도금은 황산구리 (CuSO4 * 5H2O) 수용액에 음극에는 도금 할 금속을 양극에는 구리를 연결하고 전류를 걸어주면 전해질 속의 국리 양이온은 전하인 음극으로 이동하여 금속 표면에 코팅(도금)이 되고 양극의 구리금속은 전해질 녹아 구리이온을 공급하게 됩니다.


2. 실제 전해 동도금 과정 : 


                                -작성중-


3. 전해 동도금 설비  수평으로 도금하는 Horizontal Type, 수직으로 도금하는 Vertical Type, 수직연속 도금 VCP Type 크게 3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일반적인 Panel 도금은 Vertical Type 설비로 진행 되며 Vertical의 도금편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VCP 설비가 사용 됩니다. 수평(Horizontal Type)도금 설비는 Roll to Roll 도금 이나 아토텍 Impulse 설비에서 사용 되고 있습니다. 수평의 경우 하부에서 발생 되는 GAS 배출 문제가 있어 제작 설계상의 어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각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1. Vertical-Type (수직 도금 설비) : 여러개의 도금 탱크(Cell)에 제품을 여러장 고정한 행거가 투입되어 일정시간 동안 도금 되는 설비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방식입니다.


■.장점 도금두께가 같다면 제품 크기에 상관없이 작업이 가능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구조가 단순하며 생산량 기준 설비 비용이 저렴하다.

■.단점 각 Cell, 행거내 위치마다 도금편차 발생 되어 도금편차가 크다 (약 20%)

     ■.구조 : 각 탱크(Cell)가 일자로 길게 구성되어 있고 그 위에 케리어가 행거를 이송합니다. 설정한               프로세스에 따라 행거를 탱크에 넣었다 뺐다하는 구조.





  3-2 VCP or SPS (수직연속 설비) : Vertical 설비의 편차 문제 개선을 위해 설계된 설비로 한개의 긴 탱크를 일정한 시간마다 행거가 회전하면서 도금 되는 설비

 

      ■.장점 :  Vertical 설비의 단점인 Cell간 편차가 적음. (약 15% 내외)


      ■.단점 구조가 복잡하며, Anode와 제품 크기에 따라 편차문제 발생.  

      ■.구조 : 도금 Cell을 일자로 길게 만들고 양 옆의 Anode 사이를 행거가 지나가는 구조. 


※ 마루나까 VCP Machine


  3-3.Horizontal (수평설비) : 수평 Wet 설비에 전극 Roller 또는 연속 Clamp 접점을 이용한 도금설비

 구조 :


- 장점 :  작업성이 좋으며 자동화에 유리,

- 단점 : Roller 구동에 의한 찍힘, 하부 GAS에 의한 표면불량

반응형

'Plating Ba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B dictionary] Aspect ratio  (0) 2017.04.03
PCB 용어]Aspect ratio  (0) 2017.03.27
Hull Cell TEST  (0) 2017.03.23
Comments